박창호안과

백내장이란?

눈은 카메라의 구조와 원리가 매우 비슷합니다. 그 중 눈 속의 수정체(lens, 水晶體)는 카메라의 렌즈에 해당 됩니다. 카메라의 렌즈가 더러워지면 사진이 선명하지 않듯이, 눈의 수정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즉, 원래 투명하던 수정체에 뿌옇게 혼탁이 생겨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백내장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에는 실명에 이르거나, 수술 시기를 놓쳐 녹내장 등의 합병증까지 생길 위험이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와 때에 맞춰 수술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백내장의 종류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노인성 백내장이 가장 흔하지만, 외상, 당뇨병, 기타 질환에 동반되는 합병증 때문에 발병하기도 합니다.

백내장의 종류
노인성 백내장
(Senile Cataract)
가장 흔한 백내장의 형태입니다. 대개 50세 이후에 발생하며 시기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양쪽 눈에 모두 발생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나,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를 이루고 있는 단백질이 변성되어 백태가 끼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외상성 백내장
(Traumatic Cataract)
외상으로 인해 수정체가 파열되었거나 혼탁이 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시력장애가 심하지 않지만, 심한 타박상으로 인해 수정체낭이 파열되면 빠르게 수정체 전체에 혼탁이 생기며, 수정체 단백질이 전방 내로 유출되어 염증을 초래하고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병 백내장
(Diabetic Cataract)
당뇨병 환자에게 발생하는 백내장을 말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성인은 당뇨병이 없는 성인보다 노인성 백내장이 일찍 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백내장은 수술 후에도 염증이 잘 생기고 상처 치유 기간이 길어지며, 수술 시 출혈이 많은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철저한 검사를 거쳐야 합니다.
이차성 백내장
(Complicated Cataract)
이차성 백내장이란 대개 심한 안질환 후에 초래되는 백내장을 말합니다. 만성의 심한 각막염이나 홍채모양체염, 녹내장, 망막박리, 유리체의 변성 및 출혈 증상의 합병증으로 발병하게 됩니다.
선천성 백내장
(Congenital Cataract)
태어날 때부터 수정체에 혼탁을 갖고 태어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선천성 백내장은 증상의 정도가 시력장애를 초래할 정도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수술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수정체 혼탁이 심할 경우에는 망막에 빛이 잘 통과되지 못해 시신경에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빨리 수술을 하게 됩니다.

백내장의 증상

• 1.통증이나 충혈 등의 증상은 없지만, 시력이 떨어지고 사물이 뿌옇게 보입니다.
  • 2.빛이 번져 보이거나 햇빛, 형광등과 같이 밝은 조명 아래에서 눈부심이 심합니다.
  • 3.노안이 있던 사람의 경우 어느 날 갑자기 돋보기 없이도 가까운 것이 잘 보일 수 있는데, 이는 실제 시력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백내장 때문에 근시가 생겨 일시적으로 잘 보이는 것처럼 느끼는 것입니다.
  • 4.수정체에 부분적 혼탁이 오거나 한쪽 눈으로 볼 경우 사물이 여러 개로 보이는 복시증상이 나타납니다.
  • 5.안경 도수가 자주 변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