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창호안과


 

공지 | 라식시즌 안전한 수술을 위해 체크해야 할 사항 부산일보 기사 발췌

2018.12.13

본문

드디어 2018년 마지막 달도 중순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는 라식수술 시즌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대학생분들의 겨울방학이며 수험생들 그리고 직장인들의 연휴가 많은 연말연시

이기 때문입니다.

안전한 라식을 위해 체크 해야 하는 소비자 주요 체크사항을 서면 ABC안과 

박창호 대표원장 시절 부산일보 기사에 게재되었던 내용으로 박창호안과에서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라식수술을 하는 수험생 및 청년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참고로 박창호안과는 진료와 안질환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위해 

라식을 시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전한 라식 수술' 받으려면 "상담·검사, 담당 원장이 하는지 체크를"



933a3ccd4bd2585b2e363608b9f1b9dc_1544670681_8078.jpg
 
'라식을 하고 싶은데, 어디서 할까? 어떤 안과가 좋을까?'
 
시력 교정을 위해 라식 수술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물음은 '어느 병(의)원이 가장 안전하게 잘할까'이다.
 
저렴한 비용에 현혹되면 안 돼
수술 상황 완전 공개해야 안전
10년 이상 숙련된 의사가 해야
눈부심 등 질적인 부분 고려를


안과 전문의들은 환자 입장에서 수술 전 꼼꼼히 체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안전'이라고 조언한다. 

부산 부산진구 부전동 ABC안과 박창호 원장은 "과도하게 가격을 내리는 일부 안과 중 내린 가격만큼 수익을 내기 위해 무리하게 수술 스케줄을 잡는 경우가 있다"며 "이는 결국 의료진의 피로도를 상승시키고, 라식 장비에도 무리를 줘 수술 정확도마저 떨어뜨리게 하는 요인이 된다"고 지적했다. 비용에 현혹되기 보다는 안전한 수술 환경을 갖추고 있는지를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안전한 안과를 선택하기 위한 10가지 체크리스크는 무엇일까?

첫 번째는 '담당 원장이 직접 진료 및 상담을 충분히 하는가'이다

첫 진료부터 상담, 수술 직전 시력교정과 굴절검사까지 담당원장이 직접 하는지를 꼭 체크해서 수술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문의들은 말한다.

수술은 속도가 아니라 정확과 안전이다. 보통 라식 수술 시간은 20분에서 25분 정도가 적당하다. 

세 번째는 '개방형 수술실을 사용하고 있는가'이다. 보호자에게 환자의 수술 상황을 완전히 공개한다는 것은 그만큼 안전한 시술을 하고 있다는 반증이기 때문.

담당의사가 충분한 경험을 갖고 있는가를 따져보는 것도 중요하다. 안과 전문의들은 최소 10년 이상의 라식 수술 경력을 가진 숙련된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수술을 해주는 의사와 수술 후 진료를 해주는 의사가 다를 경우 환자 입장에서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힘들 수 있다. 이 때문에 담임 책임제를 실시하는가 여부도 체크해 봐야 한다. 

장비 관리와 수술실 내 위생관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도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다. 각 분야별 안과 전문의들이 라식 수술 적합성 여부를 서로 검토하고 판정하는가, 혹은 반복 교차검사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은 안전한 수술을 위한 중요한 포인트이다. 이밖에 △각막의 다각적인 검사를 시행하는가 △시력의 다각적인 검사를 시행하는가 △객관적인 판단으로 환자 개개인의 체질과 성향에 맞는 맞춤형 수술을 진행하고 있는가 등도 체크 포인트 중의 하나이다.

박 원장은 "라식 수술에서 안전이라는 단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특히 수술을 생각한다면 기존의 1.0 이라는 숫자를 읽는 시력에서 좀 더 고차원적인 시력의 질적인 부분(빛 번짐, 눈부심, 건조증)까지 고려하는 라식 수술을 선택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류순식 선임기자 ssryu@busan.com 
자세히보기